
강원도 강릉사원, 만월산 용룡사 영용사는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사기 마리 桿月山에 있는 사원에서 대한불교 조계종 제4교구 본사인 월정사의 말입니다. 신라선덕여왕 때 자위가 창건되어 사원 아래에 용연계곡에 용소가 있어 용연사라고 불렸습니다. 이후 연혁이 전해지지 않고, 절의 상세한 역사는 모르겠지만, 17세기의 타마가이가 이 절에서 성전을 공부하는 등, 많은 승려가 수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1950년 조선전쟁 때 북한군의 퇴로가 되어 폐허가 된 것을 1953년으로 한 비그니가 대웅전과 비사채를 세워 중창했습니다. 그때 여배우가 여기에 절을 재건되었다고 해서 그 수상한 것이 얼마나 깊었는지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전각으로는 대웅전, 관음전, 지장전, 삼성각, 동정각, 요사채는 설선당, 목우당, 향적당, 롯카도, 성적당, 후원과 누각의 만월 등의 건물이 있는 전통사원입니다.
사원 중심의 건물인 대웅전을 향해 누각의 형태로 지어진 건물은 맨월입니다. 많은 대중들이 법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대웅전을 마주보고 있는 건물입니다. 이 절이 있는 곳이 만월산 중복에서 보면 만월이라는 누각의 이름도 꽤 풍치가 있는 것 같네요.
계단을 오르면 시멘트 기둥이지만, 선류의 형태를 한 기둥의 좌우에 동물상이 있습니다. 보통 절에서는 용이나 사자 등이 수호수의 역할을 합니다만, 여기는 마치 삽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사원의 삽 개의 문장이란? 라고 이야기를 들었을 때, 사원에서 키운 용녀라는 개로 사고로 인해 생명이 위험한 승려를 구해 대신 유감스럽게 죽었다고 합니다. 근처에 작은 무덤을 만들어 비석을 세워 두었다고 합니다.
만월 하부의 공간에는 신도회 법인국이나 종무소, 템플스테이 사무소 등이 들어 있습니다.
만월루와 범종각 사이에 놓인 큰 돌과 세계의 쾌적한 자세로 누워있는 포대 이미지 등 절을 장식하는 소박한 장식물입니다.
절의 정원에는 강릉 용연사 석탑이 있습니다. 주변 계곡에 흩어져 있던 것을 수습해 지은 것으로, 건립 연대는 정확하게는 모릅니다만, 기단부의 판석을 쌓은 모습이나 각 부위 조각 수법 등을 보면, 조선 중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문화재 자료 제139호에 지정되었습니다.
대웅전은 강릉사원 만월산 용연사의 주불을 모시고 있는 전각으로 정면 3간, 측면 3사이에 팔작 지붕을 하고 있습니다. 날카롭게 깎인 화강석 계단은 상당히 신경질적입니다.
용용 새템플스테이 새벽 예산은 자율적인 출석이다. 절에 가면 새벽 예금은 참석하는 분입니다만, 이번에도 참석하려고 예비 시간보다 30분 앞에 일어나 세수를 하고 준비를 했습니다. 5시가 되면 가사를 입은 주지스님이 대웅전에서 예를 든 후 주변과 전각 주변을 훔친 후 범종각에서 새벽에 타종을 했습니다.
우리는 촛불을 켜고 물의 유리에 물을 올릴 수있는 기회를주었습니다.
용용사의 범종이 걸린 동정각 건물입니다. 노예를 설치한 장소를 노예 또는 종탑이라고 하는데, 이는 노예가 있는 건물이 단층일 때는 범종각, 중층일 때는 범종루라고 불립니다. 또한 법정 내의 작은 종은 소종이라고하며, 도량 내의 종각의 큰 종을 범종이라고합니다. 절에서 울리는 종은 종이라고는 말하지 않고 종소리라고 합니다. 그냥 울리는 보통 소리가 아니라 부처님의 목소리를 담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범종각에는 분종(梵鐘), 법정(法鼓), 운판(운판), 목어(목어)를 표현한 사물(4물)을 붙여 놓고 예불시간에 차례로 친다. 범종은 지옥의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북쪽은 축생들이 듣고 해탈하라는 염원으로, 운판은 허공을 날아다니는 새들을 위해 목구멍은 물속에 사는 물고기가 이 소리를 듣고 해산하고 싶은 염원을 담게 된다고 합니다.
새벽과 밤 시간이 다른 종수가 다르다고합니다. 이유는 인터넷을 찾아보십시오. 아침은 새벽 3계 28천 각성하자 28번, 저녁에는 성경궁을 포함한 도리이 33개국에 불을 전하려고 33번 타종을 한다고 합니다. 스님이 새벽에 다른 종을 하고 있는 동안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고 대웅전에 앉았다. 잠시 밖에 나와 타종의 모습을 넣기도 했습니다.
대웅전에 들어온 승려가 나무 테이블을 두드리면서 불경을 기억하는 동안 우리도 절을 따랐습니다.
대웅전에는 석가모니블을 주존화로 모시고, 왼쪽에는 대자비의 실천행을 상징하는 보현 보살이, 오른쪽에는 지혜와 용맹의 상징인 문수 보살을 모셨습니다.
대웅전의 우벽의 당화는 금강저를 가진 장군들의 불화입니다. 뭔가 잘못 살아가는 게 많은지, 그림을 보면 순식간에 부서집니다.
왼쪽 벽면의 당나라는 보통 보았던 그림과 조금 달라 보이고, 어쩌면 다른 나라에서 그려 기증했을까요?
8일간 걸어서 꿀 같은 아침 수면을 버리고 새벽 예방에 참여한 학생도 있었습니다. 각각이 원하는 것은 다르겠지만, 그 중 하나는 같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강릉 용연사 석조관음 보살자상은 결가부좌로 화려한 보관을 하고 있는 전형적인 조선시대 불교 조각의 특징을 보여주는 불상으로 문화재 자료 제14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백의를 입은 관음 후의 불융화도 온화한 표정입니다만 화려합니다.
석조 관음화라고 하면 돌로 조각되었을 것입니다만, 개금 불사로 원형은 모릅니다. 아래 세 사진은 모두 같은 불상이지만 오른쪽 두 사진은 문화재청 홈피에서 찾은 자료입니다. 불을 모은 보관이 별도 제작되어 있으며, 산투헬리를 한 관음상이 있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두 개의 불상의 표정이 젊어 보이지만 내 눈에만 그런 일입니까?
사원 건물에서 독특한 ㄱ자 형태로 지어진 전각은 명부전입니다. 보통 명부전은 명왕의 유명계를 상징하는 장소로 유명계의 십왕을 봉안하면 시왕전, 지장보살을 봉안하면 지장전 등으로 불립니다. 이곳은 어느 문을 열어 들어갈 것인가와 분위기가 조금 음산해 안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명부전 앞에 마루화단의 소나무는 한 신도의 극악왕생을 발원하는 기념음료수로 심어진 것이었습니다. 세상을 떠난 이것을 이렇게 잡고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관음전 뒤에 있는 삼성각에는 칠성과 산신·독성이 각각 탄화로 걸려 있습니다.
사원의 왼쪽에 있는 설선당은 스님의 사무소와 다례 헌다 체험장 및 스님과의 다실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나무 줄기를 정돈하지 않고 그대로 살려 기둥을 세운 건물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목단은 템플스테이 요사채로 사용됩니다. 정복한 절집의 각 출입구에 비에 젖은 우리의 옷이 가라가라 슈퍼 파일의 연등과 같이 걸렸습니다. 빨리 말라는 당부를 넣어 말합니다.
실내는 그 어느 사원의 템플 스테이 방적보다 깔끔한 것 같습니다. 방별로 화장실도 따로 설치되어 있어, 해우소까지 가서 고민을 해결하는 불편은 없었습니다.
이곳은 남학생들의 방사로 하루를 묵은 롯카도입니다. 설선당의 좌측 아래에 있어, 조금 외측의 쪽입니다만, 방문을 열면 바라보는 전경이 지극히 일품입니다. 이날은 짙은 안개와 비로 그런 감상의 여지도 없었습니다.
새벽 예금을 마치고 아침 식사 시간까지 조금 시간이 남았고 종각 옆에 앉아 풍경 소리를 들었습니다. 여행 친구의 풍경 소리의 생각에 잠시 눈물을 훔쳤다. 안녕하세요?
더위를 피해 산에서 바다에 나가 보지만, 모이는 인파나 차량 정체 등으로 힐링보다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는 여름방학, 소나무의 향기의 고장 강릉의 한적한 산사에서 보름달에 있어서는 어떻습니까? 두산백과의 용용사 소개와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용용사 소개에는 전각 사진이 잘못 소개되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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